하이키한의원

칼슘만 먹으면 키가 클까, 키크려면 골고루 먹어야 본문

하이키에서 알려주는 성장 정보

칼슘만 먹으면 키가 클까, 키크려면 골고루 먹어야

하이키한의원 2018. 8. 10. 10:50

칼슘만 먹으면 키가 클까, 키크려면 골고루 먹어야

-성장기 영양섭취-



키 성장하면 역시 '칼슘'이 떠오릅니다. 마트에서 장 볼 때 '고칼슘', '뼈성장' 이런 말 들으면 혹하기 마련입니다. 우유는 필수로 먹고 애들 잘 먹으라고 멸치로 주먹밥도 해주는 노력을 쏟곤합니다.




하지만 이로는 부족해보이죠. 우리 부모님 세대가 주로 먹던, 흔히 말하는 '액기스'가 어느새 내 눈에도 들어옵니다. 뭔가 고농축된, 그 성분만 꽉꽉 담은 약이 있었으면 싶습니다. 그래서 칼슘제를 고르게 됩니다.



칼슘 영양제, 성장기 아이들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 잘 못마시거나 소화력이 약해서 음식 많이 가리는 아이들은 칼슘 영양제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때론 음식으로는 부족한 칼슘을 보충하기 위해서 칼슘제를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키=칼슘'이라는 잘못된 생각이 우리의 목적을 주객전도시킵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로 표현되는 5대 영양소와 그 속에 있는 수많은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는 게 성장의 기본입니다. 이 안에서 칼슘이 부족하면 칼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죠.




칼슘만 먹는다고 키가 크는게 아닙니다. 뼈만 자란다고 키가 크는게 아니죠. 그리고 칼슘제만 먹는다고 뼈만 자라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장시키는 영양소는 단지 '칼슘'만으로 모든걸 대변할 수 없습니다.




성장기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뼈, 근육, 신체 장기의 성장과 아이의 건강을 책임지고 활동을 책임지는 다양한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게 조화롭게 보충되고 올바르게 사용될 때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칼슘 좋습니다. 꾸준히 우유 먹어주고 치즈도 먹고 때론 몰래몰래 주먹밥에 멸치도 넣어서 여러 방식으로 칼슘 섭취 시켜주면 좋습니다.




아이들 좋아하는 고기도 수육이나 찜 형태로 섭취시켜주면 좋습니다. 단백질은 아이의 신체 형성에 그 무엇보다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베트남 청소년 축구 국가대표 감독으로 국가적 영웅이 된 박항서 감독이 선수들의 기량을 올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육류를 포함한 균형잡힌 식단 변경이었다고 합니다.


시금치, 당근도 아이들 성장에 좋습니다. 비타민이 여럿 들어있고 식이섬유가 많아 아이들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이런 채소는 '김밥'으로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어서 거부감도 덜한 편입니다.




아이들 키크는 음식을 나열하면 몇 페이지는 거뜬히 쓸 수 있습니다. 그정도로 아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성장기 음식은 다양합니다. 여러가지 먹어보고 아이에게 잘 맞는 지 확인하고, 아이의 음식 취향과 소화 상태 등을 다각도로 체크해봐야 합니다.



매일 3번씩 아이들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1년이면 1000번이 넘는 영양 섭취가 이뤄집니다. 어떤 칼슘제를 얼마나 먹을까를 고민하는 것보다 사실 더 중요한건 매일 반복되는 식사의 구성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