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키한의원

성조숙증 자가진단 하는 쉬운 방법 본문

성조숙증/성조숙증 바로알기

성조숙증 자가진단 하는 쉬운 방법

하이키한의원 2018. 5. 11. 11:02

성조숙증 자가진단 하는 쉬운 방법

-성조숙증 자가진단법-



날로 늘어나는 성조숙증 진료수.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성조숙증에 대한 인식이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성조숙증을 미리 관리하고 예방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커져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언젠가 올 사춘기라고 하지만 너무 일찍 찾아오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부모님들은 매일매일 우리 아이의 성장 상태를 체크하곤 합니다.




성조숙증 자가진단, 어떤 질병이든 신체에 나타나는 신호를 얼마나 일찍 발견하느냐가 치료의 부담과 기간을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성조숙증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의 신체 변화를 단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만 여긴다면 시간은 계속 흘러갈 것 입니다. 의심스러운 아이의 빠른 발달, 무엇이 어떻게 이상할 때 성조숙증을 염두해야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조숙증 자가진단 방법


여자아이 성조숙증 자가진단법


※만 8세 이전 초등학교 1~2학년 시기를 주목


○ 가슴멍울이 잡히는 경우

○ 가슴이 간지럽거나 부딪히면 아프다고 말하는 경우

○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고 여드름이 나는 경우

○ 샴푸를 해도 머리냄새가 나고 몸에서 땀 냄새가 나는 경우

○ 음모, 액모가 발달하는 경우

○ 냉 같은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여자아이의 표준 사춘기 발달 시기는 만 10세(초등학교 4학년) 이후입니다. 신체 발달 상태로는 키는 140cm, 몸무게는 30kg 무렵에 사춘기 발달이 진행되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초등학교 저학년에 여자아이에게서 이차성징 증상이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남자아이 성조숙증 자가진단법


※만 9세 이전 초등학교 3~4학년 시기를 주목


○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는 경우

○ 음경이 길어지고 색깔이 변하는 경우

○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고 여드름이 나는 경우

○ 샴푸를 해도 머리냄새가 나고 몸에서 땀 냄새가 나는 경우

○ 음모, 액모가 발달하는 경우

○ 목젖이 나오고 변성기가 시작되는 경우




남자아이 표준 사춘기 발달 시기는 만 12세(초등학교 6학년) 이후입니다. 신체 발달 상태로는 키는 150cm, 몸무게는 40kg 무렵에 사춘기 발달이 진행되게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시기보다 한참 이른 때에 이차성징 증상이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에 성조숙증 자가진단법 문항을 보면서 두 가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몇개가 해당해야 성조숙증인가요?', 두번째는 '전부 사춘기 이차성징 증상 아닌가요?' 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포괄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성조숙증은 정상적인 사춘기 발달이 과도하게 일찍 나타나는 걸 말합니다. 즉 나타나는 증상에 놀라야하는 게 아니라 나타나는 '시기'에 놀라야한다는 점입니다. 사춘기 이차성징 증상이 표준 시기보다 2년 이상 앞당겨져서 나타나는 경우, 그 증상이 어떤 것이든 현재 시기에 나타나는 게 어색하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 자가진단에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머리냄새입니다. 다른 신체 변화는 수줍음이 많은 경우엔 숨길 수도 있고, 때론 매일 보는 아이의 모습이 눈에 익어 오히려 놓치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냄새는 확연하게 구분이 되는 이차성징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평소와 다른 머리냄새, 샴푸를 해도 자꾸 머리냄새가 난다면 아이의 나이와 사춘기 표준 시기를 비교해 성조숙증을 염려해봐야할 것 입니다. 이른 변화를 겪는 아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 행동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그 신호를 잘 살펴보고 이에 맞는 대처를 해줘야할 것 입니다.




<성조숙증 클리닉 하이키한의원>

http://highki.com/

02-533-107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