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키한의원

빠른 초경으로 키 성장 손실이 생기지 않으려면 본문

성조숙증/성조숙증 예방하기

빠른 초경으로 키 성장 손실이 생기지 않으려면

하이키한의원 2020. 6. 26. 17:05

빠른 초경으로 키 성장 손실이 생기지 않으려면

-여아 성조숙증 예방하려면-




여자아이 키 성장에서 초경이 갖는 의미는 큽니다. 초경은 여자아이 성장기에 당연히 와야할 변화 중 하나입니다. 사춘기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여기서 나타나는 초경 또한 당연한 일입니다. 보통 여자아이 사춘기 관리를 한다고 하면 이 초경에 대해서 많이 신경 씁니다. 그런데 초점이 초경을 어떻게 설명하고 어떻게 몸관리를 해야할지에만 맞춰져있습니다




물론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초경에 제일 중요한 건 아이에게 지금의 상황을 이해시키고 앞으로 스스로의 몸을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모님들께선 여기에 +1을 해주셔야 합니다. 바로 초경 시기 관리입니다.



초경이 빨리 오면 여아의 건강과 성장에는 문제가 생깁니다. 성인 여성의 건강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다보면 어릴 때 초경이 빨랐던 경우 여성 건강 위험이 상승한다는 건강 기사나 정보를 한 번쯤은 보셨을겁니다. 초경이 빠른 아이들이 조기폐경 및 여성암 발생 위험이 크다는 내용들 말입니다.




이렇게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게 초경 시기인데, 하물며 키 성장에는 영향을 안 줄까요? 아이의 사춘기가 빠르고 초경이 빠르면 키 성장에서도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여자아이 만 8세 이전에 사춘기 발달이 시작되는 경우 성조숙증이라고 하며, 이 문제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5~10cm 이상의 키 성장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보다 2년 이상 사춘기가 빨라지게 되면 그만큼 성장판도 일찍 닫히고 성장마감 시기도 앞당겨집니다. 키가 자랄 시간도 부족하고 환경도 열악해지니 키 성장 손실이 생깁니다. 특히나 여자아이들은 초경 이후 성장세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초경 이후에도 키가 안 자라는건 아니지만 그다지 눈에 띄는 큰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서 여아의 키 성장관리는 초경 전에, 사춘기 전에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사춘기가 빨라지지 않도록, 초경이 빨라지지 않도록 성조숙증 예방 관리를 함께 해야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때부터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여자아이 초등학교 1~2학년 때에는 사춘기 변화가 나타나고 있진 않은지 살피며, 검사를 통해 성호르몬 분비 및 각종 신체 지표 변화를 확인합니다. 만약 검사를 통해 성호르몬 분비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있다면 성조숙증 예방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이키한의원에서는 하이키의 조경성장탕을 통해 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하여 사춘기 발달을 지연시킵니다. 그리하여 초경 시기를 늦춰 키 성장 기간을 확보하고 성장 촉진을 통해 키 성장과 성조숙증을 동시에 관리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선 앞선 검사가 필요합니다.




한약을 통해 충분히 사춘기를 지연 시키고 초경을 늦출 수 있습니다. 성장기간을 확보하고 키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방법이 있는 만큼 더욱더 예방적 관리에 힘써주셔야 합니다. 성조숙증에서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는 문제를 그저 방치하는 것입니다. 성장기는 유한하며 사춘기는 그 안에서도 짧은 편입니다. 시작되고 나면 금방 끝나는게 사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부터는 여자아이 성조숙증 예방 관리에 힘써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