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키한의원

성장부진요소 알아보기 세번째 <식습관> 본문

성장클리닉/성장클리닉의 치료 방법

성장부진요소 알아보기 세번째 <식습관>

하이키한의원 2017. 10. 16. 12:25

성장부진요소 알아보기 세번째 <식습관>

-식습관과 성장부진-


성장기 아이들에게 있어서 영양 섭취는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특히나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성장에 있어서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아이의 식습관, 성장기에는 먹는 것도 신경써야합니다.



식습관 형성은 중요합니다. 삼시세끼 꼬박꼬박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에서부터, 어떤 음식을 선호하고 섭취하는 지 등 관심을 갖고 체크해야 합니다. 소아 비만 또는 영양 부족은 잘못된 식습관에서 발생할 여지가 높기 때문입니다.




소아 비만은 성장을 방해합니다. 살이 모두 키로 간다는 믿음 하나로 아이의 비만을 방치하곤 하는데, 소아 비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성조숙증'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호르몬이 성호르몬을 자극하고 사춘기를 앞당기게 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성장판은 닫히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아이의 성장 기간을 단축시키게 되고, 결국 최종 키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소아비만은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입니다. 즉 아이의 영양 과잉이 소아비만을 유발하고 성조숙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균형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식사가 꾸준히 이뤄져야 합니다. 살 찔 것을 염려해 단백질을 제한하면 성장에 마이너스 요인이 되며, 건강을 위해 현미밥과 잡곡밥 위주로 먹이면 오히려 소화 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야식을 즐기거나 바쁜 스케쥴로 인스턴트 및 패스트푸드로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것도 아이의 성장에는 옳지 않습니다.


부모님도 아이도 바쁜 시대에서 잘 챙겨 먹는 일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의 범람으로 인한 비만의 위험 증가, 외모를 위한 다이어트 열풍으로 영양 부족의 위험까지 극단적이고 불균형한 식습관이 퍼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성장기 자녀의 식습관에 관심을 갖고 균형잡힌 영양 섭취로 이끄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