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키한의원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의 차이와 종류 본문

하이키에서 알려주는 성장 정보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의 차이와 종류

하이키한의원 2018. 9. 13. 15:08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의 차이와 종류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다른 영양제는 잘 몰라도 우린 비타민만큼은 챙겨먹습니다. 다른 성분들은 사실 정확하게 무슨 작용을 하는 지도 잘 모르겠고, 내가 먹어도 되는 지도 잘 모르겠지만 비타민은 뭔가 친숙하다보니 쉽게 접근하게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도 종류 많습니다. 뭐가 내 몸에 필요한지 잘 모르기 때문에 흔하게 종합비타민제로 비타민을 보충하곤 합니다. 제품도 워낙 많아서 접하는 것도 쉽구요. 그러다보면 오히려 단독으로 있는 비타민이 궁금해집니다. 왜 따로 먹을까? 싶은 생각이 들죠.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수용성이란 표현은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생소한 단어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기름에 녹느냐 물에서 녹느냐에 따라 지용성, 수용성을 나누게 됩니다.



지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은 하루에 필요한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저장됩니다. 바로바로 배설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매일 결핍을 고려해 공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지용성 비타민은 결핍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곤 합니다.



<비타민A>

시력과 면역력에 관여하는 비타민입니다.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감기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햇볕으로도 생합성이 가능한 비타민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성장에 아주 중요한 비타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핍되면 골다공증 및 구루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

항산화물질로 세포 노활르 막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K>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며, 항출혈성 비타민으로 불립니다.




수용성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은 지용성과 달리 필요량만 보유하고 남은 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다보니 결핍 증상도 빠르게 나타나는게 특징입니다. 저장이 지속되지 않다보니 매일매일 음식 및 영양제 등을 통해 공급해줘야하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B>

비타민B군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B1은 피로물질은 젖산 생성을 억제합니다. B2(리보플라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건조증이나 노화, 구강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B6(피리독신)은 건강한 피부와 모발, 치아를 만들며 성장을 촉진합니다.



<비타민C>

항암 효과, 감기 예방, 항산화 효과 등을 갖고 있는 비타민이며, 하루 100mg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나이아신>

전체 물질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부족할 경우 피부염, 식욕 부진,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엽산>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은 우리의 건강과 그리고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는 유기물이기에 다양한 음식을 통해 섭취해줘야합니다. 

Comments